Boostcamp AI Tech

부스트캠프 AI Tech 7기. 10주차 회고록

sejongmin 2024. 10. 25. 20:54

 

object detection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마지막주입니다.


월요일 (46일차, 2024-10-21)

1. 새로 배운 내용

- Transformer에서 encoder는 2개의 sub-layer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, 먼저 self-attention layer를 지나고, 다음으로 feed forward 신경망으로 들어가 출력을 생성.

- encoder의 최종 출력이 decoder의 입력으로 들어가는데, encoder-decoder attention을 통해 encoder의 정보가 반영됨.

 

2. 피어세션 내용

- mixup과 misaic를 하면 성능이 오르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실험 진행, multiImageMixDataset은 어떤 역할인가?

- 팀원이 tmux 사용법과 nomalization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주었다.

 

3. 회고

- 팀원들이 월요일 저녁 멘토링이 피곤한가보다. 저녁먹고 잠자길 잘 한것 같다.

- nohup으로만 background 실행을 했었는데 tmux라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게 된 것 같아서 좋다.


 

화요일 (47일차, 2024-10-22)

1. 새로 배운 내용

- test time augmentation 을 통해 성능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함. 정확한 내용은 더 알아봐야 함.

- YOLO11을 서버에서 돌려서 성능을 확인했는데, 성능이 그렇게 높지 않음. ensemble에서 이용할 때 성능 상승이 있음.

 

2. 피어세션 내용

- 피어세션과 다른 시간의 경계 없이 계속 프로젝트에 관해서 이야기 했다.

- level3가 시작되기 전 새롭게 팀이 구성되는데, 어떻게 팀을 구성할건지에 대해 이야기 했다.

 

3. 회고

- 평소에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성격인데, 이번 팀 구성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다. 다들 맘이 급한 것두 같고..

- 다시 일상이 안정화가 되면서 운동을 열심히 해 봐야 할 것 같다.


수요일 (48일차, 2024-10-23)

1. 새로 배운 내용

- 용기를 내고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일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, 실패를 겪고나면 별거 아닌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됨.

- 네이버 메일에서 보낸 메일함의 수신 확인을 클릭하면 읽지 않은 메일을 삭제할 수 있음.

 

2. 피어세션 내용

- 전에 작동하지 않았던 tta를 슬랙에 있는 정보를 통해 작동되도록 했다. 

 

3. 회고

- 인생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았던 날인 것 같다.. 우리 팀은 다들 좋은 팀을 구해서 떠나가는데, 나는 뭔가 이도저도 못해가지고 방황하고 있는 것 같다. 다른 트랙들은 일단 프로젝트 기간이니까 느긋하게 여러 이벤트를 기다리는 것 같은데, 우리 트랙은 다들 좋은 팀을 구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는 것 같아서 더 마음이 조급해 지는 것 같다.

- 우리팀 이제 흩어지는게 확정되가지고 아쉬운 마음이 있는 것 같다. 다들 새벽까지 잠도 안자고 열심히 수다를 떨었다. 나는 많은 스트레스와 멘탈 무너짐으로 인해 컨디션이 좋지 않아 평소같으면 새벽 5시까지 떠들었을텐데 2시까지 버티지도 못하고 자러 떠났다.


 

목요일 (49일차, 2024-10-24)

1. 새로 배운 내용

- 팀 구하기에 집중을 해서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.

 

2. 피어세션 내용

- 사투리에 관해 이야기 했다. 팀에 제주도 사람과 부산 사람이 있어서 다양한 사투리를 알 수 있었다.

- 최종 제출을 앞두고 앙상블을 시도해 보았다. 마지막에 최고 성능을 달성했다. level 1에서 24팀중 24등으로 압도적 꼴찌였는데 8계단 상승하여 16등으로 최종 마무리를 했다.

 

3. 회고

- 드디어 팀을 구했다... 역시 오기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직접 나서야 성공할 수 있는 것 같다. 이틀동안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오늘 좀 힐링을 해야할 것 같다. 팀을 못구해서 힘들어하고 있는 나를 위로해주고 도움을 주고 자기 일 처럼 기뻐해주는 우리 팀원들이 너무 고맙고 사랑스럽다. 영원해도 될 것 같은 사람들이다.

- 두 번째 프로젝트에서는 다들 여유도 생겼고,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에 두려움이 많이 없어진 것 같다. 팀원들이 너무 많이 잘해진게 느껴지고 나도 더 자극 받고 잘해야 할 것 같다. 마지막 프로젝트가 남았으니 더 열심히 달려봐야겠다. 


 

금요일 (50일차, 2024-10-25)

1. 새로 배운 내용

- mmdetection에서 co-detr(co-dino)를 돌릴 때 기존 학습 가중치를 가져와서 load_from으로 돌려야 성능이 높음.

 

2. 피어세션 내용

-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랩업리포트를 작성했다. 달성한 것과 달성하지 못한것, 시도하려했던것, 자체평가 등 여러 내용에 대해 적었다.

- 스페셜 피어세션을 통해 다른 팀들은 어떤 인사이트를 얻고 진행했는지 알아봤다.

 

3. 회고

- 이번 프로젝트는 다들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하면 잘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이 주를 이뤘고,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가지 아쉬운 점이 남는 것 같다.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여러 부족한점을 잘 보완해서 완벽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우리조가 다른 팀에 가서도 다들 잘 할 수 있도록 발전해야겠다.